SYM 울프 300CR 롱텀시승기 #8
울프 300CR 흡기 효율 높이기
최근 울프 300CR의 커스텀 프로젝트를 SNS에 소개하고 있다. 국내와 해외의 라이더들이 관심을 보여주고 있는데, 특히나 울프 300CR의 본고장인 대만에서의 반응이 뜨겁다. MOTO7, Jorsindo motorClub 등 모터사이클 전문 매체와 온라인 포럼에도 언급되었다.
최근 울프 300CR 커스텀 프로젝트의 진척 상황을 온라인 SNS에 포스팅하고 있다. 국내는 물론 해외의 라이더들이 댓글로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왔다. “너무 멋진 커스텀 바이크야”, “이 파츠는 어디서 구한 거야?”, “어떤 빌더의 작업이야?” 등 댓글의 언어도 내용도 가지각색이다. 하나하나 읽던 중 눈에 띄는 댓글이 보였다.
아주 멋진 커스텀이야! 앞으로 이 커스텀에 대해 얘기를 나누고 싶어. 사실 SB 300(울프 300의 현지 모델명)은 내가 디자인 한 것 중에 하나거든.
알고 보니 그는 SB 300(울프 300의 대만 현지 모델명) 개발 프로젝트의 수석 디자이너였다. SB 300은 개발 당시에도 커스텀 베이스로 쓰일 수 있도록 고려했다며, 대만의 많은 빌더들이 커스텀을 하고 있다고 현지 소식을 전한다. 이야기를 나누다가 “인터뷰를 해도 될까?” 라고 물었더니 흔쾌히 그러라고 한다. “그래, 그럼 다음 달에 타이베이로 갈게.” 그렇게 그와의 인터뷰가 성사되었다. (인터뷰는 조만간 소개될 예정이다.)
흡기 효율을 높여라
커스텀 바이크의 인상을 더욱 강렬하게 하는 요소 중 하나는 오픈 에어필터이다. 하지만 단점은 관리가 까다롭고 기후에 영향을 받아 편의성이 떨어지는 것. 우선 순정 에어필터를 단순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흡기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려했다. 여러 가지 사외 파츠를 고민했는데 시모타의 제품이 가장 적합했다. 순정 교체형 필터는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하여 경제적이고, 단순 교체만으로도 흡기 효율을 15% 이상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었다. 가격도 나쁘지 않아 울프 300CR 용은 7만 5천 원으로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이다.
시모타 필터는 SYM 공식 대리점인 강남 그린점(서울 강남구 역삼동 730-5 개나리 모터스 Tel. 02-568-1283) 에서 장착했다. 에어필터 커버를 탈거 한 후 순정 필터를 시모타 필터로 교체하는 것으로 작업이 끝난다. 시간은 10분이 채 걸리지 않았다. 장착이 끝나자 강남 그린점의 서광원 팀장이 “아마 바로 느끼실 거예요”라고 한다.
곧바로 테스트 라이딩을 진행했다. 단순 교체만으로 뭐가 달라지겠어?라고 생각했는데, 오판이다. 스로틀을 여니 반응이 확연히 다르다. 초반 응답이 기민해진 느낌이 있었고, 고속 주행 시에 최고출력이 10km/h 정도 향상되었다. 간단한 교체로 출력 향상이 몸소 느껴져 만족스러웠다.
최적의 머플러를 찾아서
그동안 장착되었던 모토구찌 V7 Ⅱ의 순정 머플러를 탈거하고 범용 슬립온 머플러를 장착했다. 무광 블랙 파우더 코팅 처리된 슬립온 머플러는 구경이 작고 길이가 짧은 형상이다. 장착 후 시동을 거니 배기음이 이전에 비해 더 박력 있다. 아이들링 시 배기음이 아래로 깔리며 중저음이 강조된다. 머플러 팁 구경이 순정에 비해 넓고 머플러의 소음기부분만 변경해 고 rpm 영역에서는 소리가 조금 크다.
구조변경검사 소음규정에는 합격할 수준이지만 실제 합불 여부는 검사소에서 할 일. 실제로 구조변경 검사를 준비 중이다. 머플러 교체의 경우 교통안전공단이 지정한 자동차 검사소에서 구조변경을 받아야 한다. 미리 지정된 서류(교체 전후 머플러의 설계도면, 변경 전후 외관의 도면, 이륜자동차 신고필증, 신분증 등)를 미리 준비해 검사를 받아야 한다. 각 지역 검사소마다 필요한 서류가 다를 수 있으니 이 점은 가까운 검사소에 확인해보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계속되는 퍼포먼스 커스텀
최근 들려오는 소식은 울프 300CR 전용 커스텀 파츠가 국내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한다. 배기 시스템 전문 메이커인 오버레이싱에서는 슬립온 머플러가, 하이퍼포먼스 서스펜션의 대명사 올린즈에서는 리어 서스펜션이 출시를 기다리고 있다. 브렘보의 레드와 올린즈의 옐로우를 장착한 시크한 카페레이서,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즐겁다.
Credit
글 이민우 수석기자
사진 양현용/이민우
취재협조 모토스타코리아 www.motostar.co.kr / 개나리 모터스
장소협조 럼버잭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웹사이트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뭍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모토라보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