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의 첫 번째 월드뉴스.
시즌 초반부터 뜨거운 각종 레이스 소식부터 전 세계 각지의 이벤트 소식까지 다양하게 모았습니다.
1월의 모터사이클 월드뉴스
USA
유럽 챔피언의 슈퍼크로스 도전
23시즌 유럽 모토크로스 월드 챔피언 호르헤 프라도가 미국의 AMA 슈퍼크로스 2024에 카메오로 출전한다. 개막전을 포함하여 총 3라운드를 트로이 리 디자인 가스가스 팩토리 팀 소속으로 출전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남부 캘리포니아에서 2주간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그의 첫 번째 AMA 슈퍼크로스 챔피언십 도전으로 많은 유럽 팬과 미국 팬의 관심을 끌고 있다. 22살의 재능 있는 어린 라이더는 “모토크로스 선수로 활동하면서 언제나 꿈은 미국의 슈퍼크로스에 있었다. 엄청난 군중과 분위기가 더해진 스타디움에서 MX GP와는 완전히 다른 코스 설계를 주파하며 뜨겁게 경쟁하고 싶다. 촉박한 일정에도 미국의 레드불 가스가스 팩토리 레이싱 팀의 지원에 감사한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개막전은 캘리포니아의 애너하임 엔젤스에서 개최되며 450SX 클래스의 데뷔와 동시에 MX GP 챔피언 타이틀을 인정받아 곧바로 프리미어 클래스에 활동하게 된다.
–
SaudiArabia
사막의 왕을 향하여!
지난 2023 다카르에서 나란히 1위와 2위를 차지한 케빈 베나비데스와 토비 프라이스가 2024 다카르를 준비한다. 두 선수 모두 레드불 KTM 팩토리 레이싱 팀 소속으로 다카르 랠리에서 수차례 우승과 포디엄을 달성한 베테랑이다. 다만, 베나비데스의 경우 23시즌 내내 각종 부상과 수술을 겪으면서 여러 경기에 결장해야 했고, 12월 훈련에서 다리에 추가적인 부상을 입으며 타이틀 방어전 자체가 불투명해졌었다. 하지만, 그의 강한 의지만큼이나 빠른 회복력으로 출전을 감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팀 동료인 토비 프라이스는 지난해 43초 차이로 우승을 놓치면서 2위에 그쳐야 했다. 올해는 토비 프라이스의 10번째 다카르인 만큼 자신의 통산 3번째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으로 기대된다. 안타깝게도 레드불 KTM 팩토리 팀의 또 다른 선수인 메티아스 바크너는 미국 트레이닝 중 왼쪽 다리 부상을 입어 2024 다카르에 출전할 수 없게 되었다. 이번 2024 다카르는 1월 5일부터 1월 19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
Europe
각박한 환경 규제 속 단비
혼다가 미들급 4기통 슈퍼바이크인 CBR 600RR의 유럽 출시 가격을 공개했다. 오랜 공백기를 거치며 더욱 강력해진 600 RR이 높아진 환경 규제를 대응한다는 뜻이다. 새로운 600RR은 오래된 레이스 DNA를 바탕으로 FIM 월드 슈퍼 스포츠 챔피언십에서 2003년부터 2008년까지 우승을 차지했고 2010, 2012, 2014시즌에도 챔피언의 자리를 되찾은 바 있다. 슈퍼바이크의 인기가 떨어지면서 2016년을 끝으로 유럽 판매가 중단되었고, 네이키드 모델이 주를 이뤘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미들급 스포츠 바이크 시장이 다시 인기를 끌면서 2021년에 일본과 태국에 다시 출시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어서 유로 5 플러스 인증에 대응하는 모델을 통해 유럽 시장에 다시 등장한 것이다. 새로운 600 RR은 14,250rpm에서 121마력을 발휘하고 양방향 퀵시프터, 6축 IMU가 탑재됐다. 5가지 주행 모드를 포함하여 출력, 엔진 브레이크, 윌리 컨트롤, 트랙션 컨트롤 등을 조절할 수 있다. 국내 출시는 미정이지만 간절히 바라면 이루어질지도.
–
Austria
우리는 바이크에서 내려도 라이더니까!
허스크바나 모터사이클이 도심 출퇴근을 겨냥한 전기 킥보드를 출시했다. 편안한 인체공학적 설계와 낮은 발판 높이 덕분에 누구나 쉽게 타고 즐길 수 있으며 탈착식 배터리로 간편하게 교체 및 충전할 수 있다. 허스크바나 특유의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도심 어떤 환경에나 잘 어우러져 유럽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프런트에 공기 주입 10인치 휠, 리어에는 8인치 펑크 리스 폼 휠이 적용되어 도심 속 자잘한 장애물을 안정적으로 넘나들고 리어 휠 펑크에 대한 부담을 덜어낼 수 있다. IPx4 방수 등급으로 우수한 수준의 생활 방수가 가능하며 야간 주행을 고려한 리어 LED 라이트가 적용됐다. 일반적인 전기 스쿠터와 달리 경적, 라이트, 사이드 스탠드 등의 마감 처리도 고급스럽다. 추가 옵션으로 핸들 바 끝에 장착하는 스마트폰 거치대와 핸들 바에 장착하는 케이스가 마련되어 있다. 허스크바나 어반 모빌리티 딜러를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국내 출시는 미정이다.
–
Italy
역대급 베스파 월드 데이
1884년에 설립된 피아지오 그룹의 140주년을 비롯해 1946년부터 끊임없이 베스파를 생산하고 있는 폰테레라 공장의 100주년을 기념하여 4월 18일부터 21일까지 역대급 베스파 데이가 진행된다. 수백 개의 국가에서 수천 명의 베스파 라이더가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피사의 사탑으로 유명한 테레 디 피사(Terre di Pisa) 근처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탐험하는 것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작년 베스파 빌리지처럼 하나의 마을처럼 이루어진 곳에서 다양한 포인트를 통과하고 스탬프를 받는 베스파 트로피, 개인 차량 경연 대회, 모델 전시 등이 진행된다. 세계 각지에서 온 베스파 라이더에게 색다른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음식과 와인 등의 먹거리도 준비된다. 이후 베스파 행사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거대한 퍼레이드가 진행될 예정이다.
–
Italy
베스파, 레드와의 계약 연장
이탈리아 모터사이클 브랜드인 베스파가 레드가 세계 에이즈 퇴치의 날인 12월 1일에 맞춰 2024-2025 시즌까지 연장 계약을 진행했다. 레드는 2006년에 보노와 바비 쉬리버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에이즈와 세계적인 전염병을 종식시키기 위한 기금 조성 제품을 만들고 있는 단체다. 베스파와 레드는 2016년부터 협력을 진행하고 제품을 만들어오고 있으며 첫 번째 베스파 946 레드를 시작으로 최신 베스파 프리마베라 레드까지 출시한 바 있다. 전 세계의 베스파 고객들은 에이즈, 결핵, 말라리아 퇴치를 위한 글로벌 기금으로 150만 달러 이상을 모금하게 된 것이다. 베스파는 이번 계약 연장을 통해 새로운 의류 및 액세서리를 출시할 예정이며 후디, 재킷, 상징적인 빨간색 티셔츠, 컵, 병 등이 있다. 특별 컬렉션 제품은 에디션 모델과 마찬가지로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레드에 기부할 예정이다.
글 윤연수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모토라보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