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츠인마이백 : 여름휴가에 어울리는 모토캠핑 장비

    여름 라이딩 시즌은 뜨거운 태양과 비와의 전쟁이 벌어지지만, 바쁜 일상을 벗어나 휴가로 떠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입니다. 이번에는 모토캠핑과 함께 물놀이와 맛있는 음식도 즐길 수 있는, 날씨 변화에 대응 가능한 풀~소유에 가까운 장비 세팅을 소개합니다.

    MOTOCAMPING

    WHAT’S IN MY BAG

    여름에 어울리는 모토캠핑 장비

    /

    장비소개

    텐트
    엑스페드
    아우터스페이스3

    모토캠핑용 텐트를 구입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수납 시 부피, 크기, 그리고 무게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모토캠핑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텐트는 주로 백팩킹에서 사용되는 알파인 텐트를 선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알파인 텐트는 대부분 출입구의 높이가 낮습니다. 따라서 잠을 자는 시간 이외에 대부분의 시간을 텐트 외부에서 보내게 됩니다. 엑스페드사의 아우터 스페이스는 초경량 알파인텐트보다 팩킹 사이즈와 무게를 조금 더 늘리는 대신 월등한 편의성을 제공하는 텐트입니다.

    이 텐트의 장점은 체어와 더불어 작은 테이블까지 모두 전실 공간에 설치해 사용이 가능할 만큼 넓고 높은 전실을 제공합니다. 이 공간은 라이딩 기어를 벗고 수영복으로 갈아입는 공간이 될 수도 있으며, 비를 피하면서 여유롭게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 앉아 음식을 조리하고 즐길 수 있을 만큼 충분합니다. 두 번째 장점은 내부에서 탈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바닥에 흥건히 물이 고일 정도로 많은 비가 내리는 경우, 이너텐트를 제거하고 그 공간에 야전침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룹투어의 경우 이 실내 공간에서 캠핑 체어를 이용해 3~4명이 모여 비와 추위를 피하고 취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 장점은 폴대가 텐트의 가장 바깥쪽 레인플라이의 외부에 클립 형태로 고정되는 엑소스켈리톤 구조라는 특징입니다. 이러한 외장형 폴대 구조는 텐트의 설치와 회수가 간편할 뿐만 아니라, 악천후로 인해 부득이하게 장비들을 철수해야 할 경우 침낭과 매트를 비롯한 캠핑 장비 대부분을 비에 젖지 않게 내부에서 정리할 수 있으며, 마지막에는 플라이와 폴대만 정리하면 되기에 편리합니다.

    아쉬운 점은 하나로 이어진 일체형 폴은 강한 바람에 취약할 수 있으며, 각 마디를 신경 써서 정리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이 텐트 하나로 타프와 작은 미니 쉘터의 역할까지 가능한 점은 이 제품만의 절대적인 장점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외부크기 395 x 165(cm)   이너텐트 크기 215 x 150(cm)   팩킹사이즈 56 x 23(cm)   무게 3.1 ~ 3.3kg

    체어
    헬리녹스
    텍티컬 스위블 체어

    그리 넓지 않은 내부공간 안에서 휴식과 조리를 할 때 움직임에 최적화된 의자는 역시 앉은 채 빙글빙글 돌아가는 스위블체어입니다. 캠핑에서 음식을 조리하다 보면 재료를 찾거나 조리도구를 찾기 위해 앉았다 일어서기를 무수히 반복해야 할 때가 많은데 이 제품은 의자에 앉은 상태로 몸을 자유롭게 좌우로 돌릴 수 있어 사용이 매우 편리합니다. 또한, 등받이가 높은 체어는 텐트와 쉘터의 내부공간에서 사용할 때 등받이와 벽면과 닿아 사용하지 못하는 공간이 많이 생기는데 이 스위블체어는 등받이가 낮아 그런 점에서도 장점입니다.

    사용 시 크기 53 x 70(cm)   팩킹 시 크기 40 x 12 x 14(cm)   내하중 120kg   무게 1360g

    테이블
    탑앤탑
    울트라라이트 퓨전테이블

    모토캠핑용 테이블이 갖추어야 할 요소는 작고 가벼운 무게와 상판이 안정적이며 뜨거운 것을 올려 둘 수 있어야 한다는 것, 그리고 조립과 분해가 쉽고 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제품은 샥코드로 이어져 있는 프레임 조립이 쉽고 빠르며, 금속제질의 분리형 상판은 뜨거운 냄비도 걱정없이 올려 둘 수 있습니다. 또한, 패킹 시 가볍고 작게 수납되어 혼자 사용하기에 매우 좋은 제품입니다. 만약 수납 여유가 있다면 조금 더 큰 사이즈를 선택하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시 크기 45 x 32 x 23(cm)   패킹크기 33 x 10.5 x 5.5(cm)   내하중 10kg   무게 720g

    코트
    네이처하이크
    2020년 야전침대

    짐의 부피를 줄여야 하는 모토캠핑에서 야전침대의 필요 여부는 개인마다 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숙영지가 바닷가 백사장이거나 강변의 자갈, 그리고 바닥이 많이 젖어 드는 날씨에서 캠핑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필요한 물품입니다. 이 야전침대는 10만원 이하인 저렴한 가격에 이미 많은 사용자로 내구성이 검증된 제품입니다. 함께 포함되어 있는 탈착식다리를 통해 두 가지 높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난 3년여의 사용 기간 동안 큰 이상없이 잘 사용한 장비입니다. 이 제품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야전침대가 그렇듯 유일한 단점으로는 설치와 패킹 시 조립 분해하는 과정이 조금 번거롭고 , 사이즈가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점이지만 퀄리티와 구성 그리고 가격을 생각한다면 이보다 나은 선택지는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설치 크기 190cm x 68cm x 38cm   팩킹 크기 53m x 20cm x 20cm   내하중 150kg   총중량 2.3kg

    화로대
    UCO
    플랫팩 파이어핏

    모든 캠핑에서 화로대의 역할은 중요합니다. 단지 불을 피워 음식을 조리하는 것 이상으로 화로대는 캠핑의 즐거움과 낭만인 불멍이라는 즐거움까지 제공하기 때문이죠. UCO의 플랫백 화로대는 단순한 구조와 편리한 사용성으로 다른 제품에 비해 큰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미니와 레귤러의 두 가지 크기 중 레귤러 모델을 선택한다면 주변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장작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부피가 조금 크다는 것과 금속의 두께가 얇아 오랜 시간 사용하면 변형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제품은 사용이 간편하며 얇은 두께로 패니어에 쉽게 수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기를 올리기 위한 그릴과 그릴 리프터가 포함되어 있어 편리합니다. 이러한 장점들을 고려하면 UCO의 플랫백 화로대는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수납크기 33cm x 25cm   무게 1452g

    스토브와 코펠
    트란지아
    스톰쿡셋 27-1UL/GB

    평소 모토캠핑에 사용하는 스토브와 코펠은 대부분 일체형이거나 작은 가스 스토브와 티타늄 코펠입니다. 다만 음식을 편하게 조리하고 식사를 즐기기 위해서는 일체형 제품으로는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람을 막아주는 상하부 유닛과 하나의 프라이팬, 그리고 1리터 용량의 두 개의 소스팬, 그리고 손잡이 역할을 하는 집게까지 포함된 이 스톰쿡 세트는 밥과 찌개를 끓이고 고기까지 구울 수 있는 모든 것이 하나의 세트에 포함되어 있어 여러 가지 도구에 대해 신경 쓰지 않고 하나만 가지고 떠날 수 있는 좋은 선택입니다.

    추가구성
    트란지아 주전자/도마/서빙용 플레이트

    주전자는 어렵게 구해온 식수를 낭비없이 끓이고 컵에 따를 수 있게 도와주는 편의 장비입니다. 식사 후 커피나 차를 마실 때 요긴하게 쓰입니다. 트란지아의 플라스틱 도마는 소스팬의 뚜껑 역할과 면수 등을 부어야 할 때 내용물이 쏟아지는 것을 막아주는 체망의 역할도 할 수 있어 늘 함께 챙기는 편입니다. 서빙용 플레이트는 익힌 고기를 덜어 놓거나 소금 등의 양념을 덜어 놓을 때, 그리고 준비되지 않은 게스트가 있을 때 주로 사용됩니다.

    트란지아의 모든 제품은 세트로 구입할 수 있지만 각각 단품 구입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장비로 세팅이 가능합니다

    물놀이 용품

    마스크
    오머
    스포라섭 버터플라이 마스크

    베트맨의 눈매를 닮은 프리다이빙용 마스크는 물안경 보다는 크고 스쿠버다이빙용 마스크 보다는 작은 중간 크기입니다. 무엇보다도 멋진 디자인에 이끌려 구입한 제품입니다. 마스크는 개인의 얼굴형에 따라 물이 잘 들어오는 모델도 있으니, 가능하다면 직접 착용해 보시고 압착이 잘되는 모델 가운데 본인의 예산과 디자인이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스노클
    오머
    랩 스노클

    스노클은 사용하는 방법만 잘 숙지하고 몸에 익으면 물속에서 머무는 시간을 아주 편하고 즐겁게 만들어주는 장비입니다. 스노클은 브랜드와 모델에 따라 숨을 들이마실 때 유입된 물이 입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등 각종 편의 장비가 장착된 제품이 많습니다. 저는 휴대성을 중요하게 여겨 작게 돌돌 말아서 수영복이나 반바지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연성 재질의 폴더블 스노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쿠아 슈즈
    크록스
    라이트라이드 페이서 맨

    여름과 물놀이에 적합한 신발 종류로는 발가락만 걸어 신는 샌달인 쪼리, 앞꿈치와 뒷꿈치를 고정해주는 트랙킹 샌달, 그리고 아쿠아 슈즈가 있습니다. 쪼리는 발가락만 감싸는 디자인으로 수납이 편리하지만, 계곡에서 발을 잡아주지 못하므로 실수로 부상을 당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트랙킹 샌달은 더 거친 지형을 걷기에 적합하며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지만, 백사장에서 모래 때문에 발등에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크록스의 라이트페이서 모델은 접합부 없이 eva 폼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 일반적인 운동화와 비슷한 느낌으로 계곡이나 바닷가에서 편안하게 신을 수 있습니다. 또한 따로 건조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영복
    파타고니아
    베기스 쇼츠 5인치

    파타고니아의 스테디 셀러 베기스 쇼츠는 물놀이를 즐기거나 물 밖에 나와 캠핑을 즐길 때, 그리고 캠핑 사이트 주변을 다닐 때에도 편하게 입을 수 있는 반바지 겸 수영복입니다. 빠른 속건성 소재와 튼튼한 만듦새로 한 시즌 입고 나면 후줄근해 보이는 것도 피할 수 있죠.

    오리발
    스쿠바프로
    GO FIN

    오리발은 계곡과 바다에서 물놀이를 즐기는데 유용한 장비입니다. 마트에서 판매하는 보급형 물놀이 제품들은 한두 시즌 사용 후 부서지거나 스트랩이 끊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GO FIN 제품은 킥도 잘 되고 나아가는 힘도 좋아서 만족스러운 사용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풀풋과 오픈힐 두 가지 방식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어 다양한 상황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휴대의 편의성을 고려한다면 다른 제품이 많지만, 오랜 기간 동안 오리발을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입니다.

    이번 편에서 랜턴과 매트, 침낭 등 일부 장비는 23년 6월호에 소개한 기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거리 라이딩을 떠나 즐거운 추억을 만들기에도 여름만큼 즐길 거리가 많은 계절은 없습니다. 그러나 무더운 날씨로 인한 탈수현상과 잦은 비로 인한 하천의 범람과 거세지는 계곡의 물살, 그리고 미끄러운 노면은 바이크 투어에 있어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연의 섭리를 거스르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적당히 운치 있게 내리는 비는 어쩌면 캠핑의 낭만을 배가 시켜 주기도 하지만, 퍼붓듯 쏟아지는 날씨라면 캠핑장 사용료는 과감하게 포기하고 근처의 숙소를 잡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우중 라이딩의 경험은 여러분의 경험치와 자신감을 키워줄 수 있는 요소이면서 장거리 투어를 즐기는 분이라면 절대 피할 수 없는 투어의 일부분입니다. 자연이란 내가 싸워서 이겨야 할 대상이 아니라는 점은 항상 명심하고 안전한 범위 안에서 바이크 투어와 물놀이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쟈니블랙
    사진 양현용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모토라보에 있습니다.

    지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