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만한 네오 클래식 바이크를 예상했다가 뜻밖의 경쾌함, 기대를 넘는 빠른 박자감, 높은 완성도에 미소가 번졌다. 새로운 스바르트필렌 401은 탄탄해진 기본기로 더 많은 라이더를 만족시킨다.
ㅡ
레벨 업
새로운 스바르트필렌 401(이하 401)은 특유의 분위기는 유지하고 전체적인 사이즈, 엔진 출력, 파츠 디테일, 전자장비 구성 등을 키웠다. 첫눈에는 큰 차이를 못 느끼더라도 곳곳에서 신형 모델임을 강하게 어필하고 있다. 가장 먼저, LED 원형 헤드라이트의 완성도가 눈에 띈다. 정면은 물론이고 여러 측면에서 바라봤을 때 보다 입체적이고 더욱 또렷한 인상을 준다. 더 높은 조명도로 야간 가시성이 좋고 특유의 네오 클래식 이미지를 잘 나타냈다. 헤드라이트 바로 위에 짧은 스모크 윈드 스크린을 더해 방풍성을 고려했고 401 특유의 견고한 느낌을 더해준다. 또한 더 커진 5인치 TFT 디스플레이를 완벽하게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새로운 계기반은 브랜드 최상위 모델인 노든 901과 동일하고 직관적인 UI로 누구나 쉽게 설정을 바꿀 수 있다. 두 가지 주행 모드, MTC와 코너링 ABS, 양방향 퀵시프터를 제어할 수 있는데 이는 지금까지 해당 클래스에서 볼 수 없었던 높은 수준이다.
기존 대비 3.5ℓ 더 커진 13ℓ 연료 탱크가 적용되면서 사이드 페어링의 디자인이 달라졌다. 볼륨감을 강조하면서도 더 공격적이고 직선 라인이 부각된 모습이다. 이는 온라인 공개 당시 호불호가 갈렸는데 실제로 보면 크게 신경이 쓰이지 않는다. 완전히 새로운 계기반이나 고급스러운 스위치 뭉치, 조절식 포크와 측면으로 빠져나온 리어 쇽 등에 눈길이 쏠리기 때문이다. 그리고 주행 성능을 맛보면 그마저도 예쁘게 보인다.
/
높은 상품성
새로운 401은 엔진의 배기량을 399cc로 키우면서 제원상 최고출력과 최대토크가 소폭 상승했다. 높아진 환경 규제를 대응하면서 엔진 필링 자체가 많이 온순해졌기 때문에 더 강해졌다는 걸 바로 체감하긴 어렵다. 초반에는 스로틀 반응도 조금 둔한가 싶은데 빠른 변속과 함께 그 의심이 단숨에 날아간다. rpm이 후반부로 갈수록 출력과 진동이 강력해지는데 꽤 매력적이라서 한계 회전수까지 꽉꽉 채우게 된다. 페이스가 꽤 높아져도 차체, 서스펜션, 휠, 타이어가 가진 안정성 덕분에 불안함이라곤 없다. 여기서 발목을 꺾어 변속하는 순간, 상위 모델이 떠오를 만큼 매끄럽다. 차곡차곡 쌓은 토크를 아무런 손실 없이 다음 기어에 붙이는데 이는 동급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부드럽고 정확하다. 초반 가속이 약간 둔해졌나 싶었던 마음을 보상하듯 탄력 있는 가속력을 선보인다. 구형 모델과 동시 가속을 테스트해봐도 변속 시점에서 조금씩 거리를 벌리며 더 빠르게 앞서나간다. 프런트 포크는 좌우 압축과 신장을 별도로 5클리크로 조절할 수 있다. 일반 라이더에게는 수십 개의 조절 폭보다 더 확실한 차이를 보이는 5클리크의 조절 폭이 더 설정하기 쉬울 것이다. 리어 쇽은 프리로드와 리바운드를 조절할 수 있고 위치가 후면 중앙에서 우측 사이드로 바뀌면서 전작 대비 15mm 낮은 820mm 시트고를 만들었다. 결과적으로 발착지성이 개선되었고 낮은 무게 중심으로 더 다루기 쉬운 특성을 갖췄다. 여기에 새로 추가된 레인 모드로 우천 시나 미끄러운 노면에서 더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고 원한다면 MTC와 ABS를 해제하여 더 높은 한계 주행도 가능하다.
/
스테디셀러
새로운 401은 허스크바나의 대표적인 스테디셀러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해외 출시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국내에 빠르게 출시되며 그 인기가 꾸준한 상태다. 온라인 이미지보다 실물이 주는 디자인의 완성도가 더 좋기 때문에 만약 디자인이 고민이라면 실제로 찾아가 보는 것도 추천한다. 기존의 무드는 지키되, 미래 시대를 압도하기 위한 구성임을 쉽게 눈치챌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401은 향후 몇 년간 허스크바나의 스테디셀러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이다.
ㅡ
HUSQVARNA SVARTPILEN 401
엔진형식 수랭 4스트로크 단기통 DOHC
보어×스트로크 89 × 64(mm)
배기량 399cc
압축비 미발표
최고출력 45hp / 9,000rpm
최대토크 39Nm / 7,000rpm
시동방식 셀프 스타터
연료공급방식 전자제어 연료분사식(FI)
연료탱크용량 13ℓ
변속기 6단 리턴
서스펜션 (F)43mm텔레스코픽 도립 (R)싱글쇽 스윙암
타이어사이즈 (F)110/70 R17 (R)150/60 R17
브레이크 (F)320mm싱글디스크 (R)240mm싱글디스크
전장×전폭×전고 미발표
휠베이스 1,368mm
시트높이 820mm
차량중량 159kg(연료제외)
판매가격 895만 원
글 윤연수
사진 손호준
취재협조 허스크바나 모터사이클 코리아 hqv.co.kr
본 기사 및 사진을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여 업로드하는 것을 금합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저작권은 월간 모터바이크(모토라보)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