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릴리아의 공식수입원 피아지오 코리아는 트랙주행에 포커스를 두고 있는 이탈리아 전문 프로샵인 ‘프로이탈리아’를 통해 RSV4 팩토리 버전을 트랙전용으로 한정 판매한다.
RSV4 시리즈는 아프릴리아의 기함이자 아프릴리아 레이싱 DNA의 결정체다. 2009년 데뷔 당시 압도적인 성능으로 주목받았고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는 모델이다. 하지만 국내에는 여러 가지 국내 상황에 맞물리며 2018년을 끝으로 한동안 아프릴리아의 라인업에 오르지 못했다. 그사이 RSV4는 풀체인지 모델도 선보이는 등 많은 진화가 이루어졌다. 오랜 기다림 끝에 드디어 다시 RSV4가 우리나라를 달린다.
아프릴리아 RSV4 팩토리는 월드 슈퍼바이크 챔피언십과 모토GP에서 쌓아온 레이스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슈퍼바이크다. 2024년 모델은 기존 플랫폼을 유지하면서도 엔진 출력, 전자 장비, 공력 성능, 인체공학에 걸쳐 다방면의 개선이 이뤄졌다.
엔진은 1,099cc 수랭 V형 4기통으로, 최고출력 217마력을 발휘하며 최대토크는 125Nm에 달한다. 경량화된 배기 시스템과 마그네티 마렐리 ECU가 새롭게 적용됐고, 전자식 라이드 바이 와이어 스로틀과 퀵시프트(AQS)가 기본 탑재된다.
프레임은 헤드 각도와 엔진 마운트 위치, 스윙암 피벗 위치를 조정할 수 있어 세팅의 자유도가 높다. 서스펜션은 올린즈의 전자제어 시스템인 스마트 EC 2.0이 적용된다. 전면에는 43mm NIX 포크가, 후면에는 TTX 모노쇽이 사용되며, 버튼 조작을 통해 세미액티브와 수동 모드 전환이 가능하다. 서스펜션 세팅은 세 가지 맵으로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브렘보 스티레마 캘리퍼와 330mm 플로팅 디스크를 조합된다. 전자 장비는 6축 IMU를 기반으로 한 APRC 시스템이 중심을 이룬다. 이 시스템은 트랙션 컨트롤, 휠리 컨트롤, 엔진 브레이크 제어, 런치 컨트롤, 크루즈 컨트롤, 피트 속도 제한 기능 등을 포함하며, 여섯 가지 주행 모드(트랙 3종, 로드 3종)를 제공한다. 각 모드는 사용자가 세부 항목을 개별 조정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내장형 윙렛이 적용된 프런트 카울, 공력 성능을 고려해 새롭게 설계된 연료탱크와 시트 구조가 눈에 띈다. LED 트리플 헤드라이트 유닛과 코너링 라이트가 기본 적용되었다. 연료탱크 용량은 18리터, 시트고는 850mm다.
트랙전용 사양으로 독점 공급되는 모델인 만큼 2,990만원의 파격적인 가격에 공급된다. 트랙주행을 위한 다양한 퍼포먼스 파츠도 준비되어 있다. 최상급 슈퍼바이크로 트랙주행을 즐기고 싶은 라이더들에게는 더욱 매력적인 모델이다. 차량 구매 상담은 프로이탈리아 070-8688-7676에서 진행한다.
글/사진 양현용
취재협조 프로이탈리아
본 기사 및 사진을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여 업로드하는 것을 금합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저작권은 월간 모터바이크(모토라보)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