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LIFE MB SPECIAL 슈퍼커브 60년 역사의 발자취

    슈퍼커브 60년 역사의 발자취

    0
    슈퍼커브 60년 역사의 발자취

     

    슈퍼커브 연대기

    60 YEARS OF SUPER CUB

     

    최초의 혼다 슈퍼커브가 등장한 이래로 지금까지 60년이 흘렀다. 사람으로 치면 환갑의 나이에서 젊은 시절의 모습을 회상하듯 커브의 역사에는 어떤 모델들이 있었는지 되돌아보고자 한다

     

    1958

    슈퍼커브의 시작

    SUPERCUB C100

    지금의 슈퍼커브를 있게 한 원조 모델. 프레임 아래 엔진을 장착한 언더본 구조를 채택하며 쉬운 승하차를 위해 시트와 핸들바 중간이 아래쪽으로 휘어져 있다. 이물질과 바람을 막기 위한 대형 레그실드가 적용되었다. 누구라도 타기 쉽고 연비와 내구성이 좋아 많은 인기를 끌었다. 자동원심 클러치와 공랭 4스트로크 OHV 엔진을 탑재했다.

     

    1962

    세계로 가는 커브

    HONDA CA100

    혼다 슈퍼커브는 등장과 함께 주요 수출 품목으로도 자리 잡았다. 1962년 혼다 CA100은 싸고 편리한 커뮤터로써 미국의 젊은이들에게 매력을 어필하며 높은 인기를 얻었다. 윙커를 삭제하고 동승자석 일체형 싱글 시트를 장착하는 등 미국 시장의 니즈를 맞췄다. 수출 호재로 1963년에 200만 대를 넘어섰다.

     

    1966

    제2세대로 진화

    SUPER CUB C50

    1966년에는 신설계 OHC 엔진을 탑재한 커브 시리즈 최초의 풀체인지 모델이 발표되었다. 등화류를 키우고 각 파츠의 제작 공법 변경 등 많은 부분에서 변경이 있었다. 같은 해 배기량이 다른 동일 모델인 C65, C90도 풀체인지를 감행하며 슈퍼커브 전 라인업이 제2세대로 업그레이드되었다.

     

    1978

    더욱 편리하게

    SUPER CUB C50

    소음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원통형 머플러 타입으로 변경되었다. 가장 큰 변화는 시프트 방식의 변화인데 1-N-2-3 리턴식에서 최하단이 중립인 N-1-2-3으로 변경되었다. 연료캡 크기를 키워 편리성을 고려했고 스텝 가운데를 비워 진동 방지를 고려했으며, 포지션 램프를 헤드라이트와 일체형으로 제작하는 등 라이더 편의를 위한 변경점도 눈에 띈다.

     

    1981

    모험을 꿈꾸다

    HONDA CT110

    오프로드 주행을 고려한 설정의 귀여운 커브다. 헌터 커브라는 애칭으로 불렸으며 현행 크로스 커브의 원조격이 되는 모델이다. 17인치 휠, 5.5리터 연료탱크, 업 머플러, 대형 캐리어 등을 장비한 점이 눈길을 끈다.

     

    1983

    더 멀리

    SUPER CUB 50 SUPER CUSTOM

    기름 냄새만 맡아도 달린다는 말이 여기서 나왔을까? 슈퍼커브 50 슈퍼 커스텀은 초고효율 엔진 세팅으로 리터당 180km의 연비를 실현했다.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미러와 윈드스크린을 연출한 게 재미있다.

     

    1991

    성숙해가는 슈퍼커브

    SUPER CUB 50 STANDARD

    91년 모델은 디자인을 개선해 커브만의 디자인 큐를 되살려 레트로 분위기가 느껴진다. 재원의 변경은 없었지만 기계식 연료 미터를 채용하는 등 소소한 개선점이 보인다. 91년도에 스즈카 공장에서 구마모토 공장으로 생산지가 변경되었다.

     

    1998

    브라질 전략 모델

    HONDA C100 Biz

    브라질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현지화된 모델로 시트 하단에 수납공간을 연출하고 후륜을 소형화했다.

     

    2003

    동남아에서 인기

    HONDA WAVE125

    태국을 중심으로 동남아시아 전역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선택받으며 메가 히트를 기록한 현지형 모델이다. 현대적인 디자인을 가미했고 편의성을 위해 시트 하단 공간을 만드는 등의 변화가 재미있다.

     

    2007

    전자식 퓨얼 인젝션 채용

    SUPER CUB 50 STANDARD

    커브 시리즈 최초로 전자 제어 퓨얼인젝션 PGM-FI를 채용했다. 매니폴더 촉매를 적용했으며 실린더, 롤러로커암, 피스톤 등 엔진을 대폭적으로 개량했다. 펑크에 대비한 기술이 투입되어 안정성이 향상되었다.

    2017

    계속되는 슈퍼커브

    SUPER CUB 50

    둥근 헤드라이트 커브 시리즈로는 처음으로 LED 램프가 적용되었다. 초대 커브를 연상시는 디자인과 디테일들이 눈길을 끈다. 50cc와 110cc 모델로 출시하였으며 국내 사양으로 출시되는 2018 슈퍼커브 110이 바로 이 라인업이다.

     

     


    credit
     이민우 ㅣ 번역 임금아
    취재협조 혼다 코리아 www.hondakorea.co.kr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모토라보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