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C, 바이크에 미국의 자유정신을 불어넣다.

    Orange County Choppers, 바이크에 미국의 자유정신을 불어넣다

     

    미국의 커스텀 문화는 차퍼로 대표된다. 차퍼는 원래의 모터사이클을 잘라냈다(chopped)는 뜻에서 나온 말로, 늘어난 경사각, 리어 서스펜션의 제거, 길어진 프론트 포크와 프론트 엔드로 대표된다. 1950년대부터 시작된 차퍼 커스텀 문화는 미국의 역사와 함께했으며 아직도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커스텀 방법이다. 그러한 차퍼 제작의 전문가들 중에 선두에 서있는 회사가 바로 Orange County Choppers이다.

     


     

    Orange Country Choppers(OCC)는 1999년에 Paul Teutul, Sr.과 아들인 Paul Teutul, Jr.가 뉴욕의 오렌지카운티에 설립한 커스텀 모터사이클 제작 업체다. 커스텀 차퍼들을 주문 제작하면서 명성을 쌓아가던 OCC는 2002년,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방영하는 ‘아메리칸 차퍼‘에 등장하면서 일약 유명 커스텀 업체로 발돋움한다. OCC는 그 후로 수의 방송에 출현하며 명성을 쌓았다.

     

     

    아메리칸 차퍼

    아메리칸 차퍼는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방영한 리얼리티 텔레비전 시리즈이다. 시리즈는 Orange County Choppers의 커스텀 작업 속에 펼쳐지는 크고 작은 일을 보여준다. 2003년 3월에 방영이 시작되었고 2012년 10번째 시즌을 끝으로 막이 내렸다. OCC는 보통 테마에 맞추어서 바이크를 커스텀 하는 업체이다. 하지만 때로는 특별한 업체나 유명인을 위해서 커스텀을 하기도 한다. OCC의 가장 유명한 바이크 중 하나는 The Fire Bike이다. 이 바이크는 9/11사태에서 목숨을 읽은 뉴욕 소방관을 애도하기 위해 제작된 바이크이다. OCC가 긴 미국의 차퍼 역사 속에서도 대단한 기업으로 취급받는 것은 차퍼의 설계에 있어서 표준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OCC가 만들어 내는 차퍼에 쓰인 부품들은 차퍼 설계의 표준이 된다는 것이다. 다른 업체들에서도 그러한 표준에 맞추어 제작을 할 만큼 OCC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그것을 바이크에 적용하는 능력은 뛰어나다.

     

    OCC의 다른 대단한 점은 컨셉트를 바이크에 적용하는 능력이다. 때때로 커스텀 업체들은 너무나도 컨셉트에 집중하는 나머지 바이크로서의 본질을 잃어버린 바이크를 생산하고는 한다. 반대로, 컨셉트가 너무나도 약하여 컨셉트가 무엇인지 파악을 못하는 바이크들도 많이 생산된다. 하지만 OCC는 그 사이의 균형을 굉장히 잘 파악하여 컨셉트를 확실히 보여주면서도 바이크로서의 본질을 잃어버리지 않은 차퍼들을 생산해낸다. 비록 아들인 Paul Teutul, Jr.와의 불화로 아들이 떠나고 홀로 회사를 꾸려가고 있지만 그의 창의성은 아직도 빛나고 있다. 현재도 꾸준히 커스텀 바이크들을 생산해나고 있는 중인 그는 차퍼 제작계의 역사로 남을 것이며, 지금도 그 역사의 한 페이지를 계속해서 써나가고 있다.

     


     

    The Fire Bike

    Fire Bike는 OCC의 전원이 참여하여 만들어낸 바이크이다. 이 프로젝트는 9/11 테러의 슬픔을 애도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OCC의 CEO인 Paul Teutul Sr.는 “이것은 OCC의 바이크가 아니다. 이것은 뉴욕의 바이크이다.” 라는 말로 이 바이크의 상징성을 표현했다. 리어 휀더에 적인 343은 테러로 사망한 소방관들의 숫자를 나타낸다. 또한 이 바이크에 들어간 마지막 파트는 그라운드 제로 (9/11 테러의 흔적이 남아있는 세계무역센터 터)에서 가져온 쇳조각이 들어가 있다.

     

     

    Lance Armstrong

    랜스 암스트롱은 말 그대로 미국의 사이클 선수였던 랜스 암스트롱을 위해 만들어진 바이크이다. 외장 색깔은 랜스 암스트롱의 상징과 같은 색인 옐로우 계통으로 칠해졌으며 블랙을 가미해 포인트를 주었다. 연료탱크는 직접 랜스 암스트롱의 헬멧모양을 본따서 제작하였다. 연료탱크에는 랜스 암스트롱이 나이키와 진행하던 캠페인인 Live Strong이 적혀있다. 랜스 암스트롱은 Jay Leno Show에서 이 바이크를 받아보았으며 굉장히 만족해하고 직접 시승도 하였다.

     

    Jay Leno

    제이 레노는 미국의 유명 토크쇼 진행자이다. 그는 바이크와 자동차를 굉장히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Jay Leno’s Garage라는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다. 제이 레노의 토크쇼에 나갔던 OCC팀을 그의 컬렉션 투어에 초대한 제이 레노는 1930 Brough Superior SS100을 보여주었고 OCC에게 커스텀을 의뢰하였다. OCC는 훌륭하게 차퍼를 완성하였고 나팔형의 특이한 머플러를 사용하였다. 또한 앞 번호판 부분엔 OCC를 의미하는 OC와 제이 레노가 처음 토크쇼를 시작한 날짜인 3277(1977년 3월 2일)을 조합하여 OC3277이라고 쓰인 번호판을 장착하였다.

     

     

    Splitback

    스플릿백은 OCC의 대표 모델이다. 가장 큰 특징은 이름과 같이 두 개로 나뉜 연료탱크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S&S사이클의 2032cc 공랭 V-twin엔진을 장착하고 있으며 체인이 아닌 벨트 드라이브를 사용한다. 두 개로 나뉜 연료탱크 때문에 특수한 프레임을 사용했으며 제동력 향상을 위해 앞뒤 모두 디스크 브레이크를 차용하였다. 굉장히 날렵한 디자인을 차용하여 오히려 거대한 엔진의 존재가 그 위용을 맘껏 뽐낸다.

     

     

    Statue of Liberty Bike

    Statue of Liberty(자유의 여신상) 바이크는 Soleia Company의 CEO인 Richard W. Stocks의 의뢰로 만들어진 바이크이다. 이 회사는 자유의 여신상 유지, 보수 작업을 담당하는 회사인데 그에 맞게 자유와 동상이라는 두 가지 테마를 바이크에 넣기를 원하였다. 그래서 탄생한 이 커스텀 바이크는 자유의 여신상에 들어갔던 부속품들을 선택해와 제작 되었다.(예를 들자면 자유의 여신상의 횃불 부분에 들어가는 지지대가 기어 시프터로 바뀌었다.) 전체적으로 동상의 느낌을 살려 황동색깔로 페인팅이 되어있는 점이 특징이다.

     

     

    가장 미국다운 바이크
    The Web(2008)

    웹은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한 마블 코믹스의 원작자인 스탠리를 위해 만들어진 커스텀 바이크이다. 이 바이크는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방영한 ‘아메리칸 차퍼’ 프로그램에서 제작하였다. 전체적인 바이크에 마블 코믹스의 스파이더맨의 콘셉트를 집어넣었다. 연료탱크와 전체적인 프레임엔 레드와 블랙을 섞어 강렬한 느낌을 표현하였다. 커스텀 제작한 가죽 시트는 차퍼의 자세에서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스티칭은 거미줄의 형태로 직접 바느질 되어있으며 Danny Gray 커스텀에서 제작하였다. 프레임 밑에 장착 되어있는 프로그레시브 서스펜션은 아메리칸 특유의 진동에 몸이 피곤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서스펜션은 5단계로 조절할 수 있어 라이더 개인의 특성에 맞출 수 있다. 시트의 스프링 쪽에도 거미줄 모양을 절삭 가공하여 부착, 컨셉트를 잊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

     

     

    롤링 썬더 프레임에서 제작한 프레임은 OCC에서 직접 블랙 계통으로 파우더 코팅을 하여 마감이 돋보인다. 또한 핸들바는 할리데이비슨의 크롬 핸드컨트롤을 사용하여 컨트롤을 쉽게 만들어준다. 클러치 레버는 간격이 좁게 설정되어있어 클러치 컨트롤을 용이하게 한다. 트랜스미션은 RSD의 6단 트랜스미션을 사용하여 깔끔한 변속을 가능케 하였다. 체인 드라이브를 사용하고 있으며 클러치에는 오일코팅을 하여 소음을 줄이는 효과를 보았다.

     

    엔진은 S&S에서 제작한 1640cc의 V-twin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머플러는 자체 제작품이며 크롬 재질이다. 휠 역시 자체 제작한 품목이며 강렬한 레드로 파우더 코팅이 되어있다. 휠에는 거미줄 모양으로 디자인하여 정체성을 드러낸다. 앞, 뒤 모두 디스크 브레이크를 채용하였다. 프런트 포크는 Vance&Hipes Pipe에서 제작한 제품으로 크롬 도색을 사용하여 차퍼의 특징을 드러낸다. 디자인에 굉장히 많은 신경을 쏟은 바이크로서 컨셉트를 유지하면서도 성능에 문제가 없도록 하기위해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실제로 스탠 리에게 공개를 했으며 스탠리도 굉장히 흡족해하였다.

     


     

    Credit

     장희찬 기자
    공식사이트  www.orangecountychoppers.com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웹사이트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뭍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모토라보에 있습니다.

     

     

     

    지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