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CB500X가 새로운 이름과 디자인으로 돌아왔다. 시장의 다른 모델들이 본격적인 성능으로 경쟁할 때 NX500은 도심형 어드벤처라는 타이틀을 유지한다. 그래서 더 쉽고, 더 만만하고, 더 즐겁다.
ㅡ
전 세계적으로 어드벤처 오프로드 라이딩이 인기를 끌면서 다양한 브랜드가 강력한 오프로드 성능의 어드벤처 바이크를 출시했다. 전후 21인치, 18인치 와이어 스포크 휠을 탑재하고 기다란 서스펜션과 블록 패턴 타이어는 기본이 될 정도다. 너도나도 오프로드 성능이 강력하다며 서로 다투는 와중에 NX500은 그 사이를 무심하게 지나쳐 자기가 갈 길을 간다.
/
익숙한 듯 새롭게
NX500은 직선과 면이 강조된 디자인으로 상위 모델인 XL750 트랜잘프와 결을 같이 한다. 물론, 트랜잘프에 비하면 훨씬 온로드 성향이 강하지만, 그 무드를 같이 한다는 것 자체로 어드벤처 감성을 챙긴 것이다. 헤드라이트를 비롯해 전면과 사이드 페어링이 정돈됐다. 특히 사이드는 무광 블랙과 유광 화이트를 대비 시켜 입체감을 살렸고 수직으로 길게 늘어진 형상 덕분에 랠리 머신의 분위기도 낸다. 시트부터 리어 엔드까지는 기존과 별반 다르지 않은데 헤드라이트와 닮은 후미등으로 통일성을 더했다.
/
쉬운 어드벤처
제원상 시트고는 830mm로 어드벤처 바이크 중 평범한 수준이다. 서스펜션도 본격적인 주행보다 편안함이 강조된 세팅이라서 발착지성이 좋다. 프런트에 19인치 휠이 적용되고 핸들 바가 높게 설정된 것에 비해 움직임이 가볍다. 핸들을 조작하면 서스펜션이 슬쩍 눌리며 차체가 가볍게 기울어진다. 체감상으로는 제원의 195kg보다 최소 10kg은 더 가볍게 느껴진다. 휠베이스가 짧은 덕분에 대부분의 코너가 간결하게 끝난다. 웬만한 속도에서는 바이크가 쉽게 돌아나가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바이크를 기울일 필요조차 없다. 브레이크는 액시얼 타입의 니신 캘리퍼가 장착되었는데 296mm더블디스크와 어우러져 미세한 컨트롤부터 최대 제동력까지 훌륭하다. 이는 NX500의 콘셉트에 맞게 미끄러운 오프로드 주행을 고려한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서 간단한 오프로드 테스트를 진행했다. 라이더가 그립을 만들기 위해 애쓰지 않아도 던롭의 트래일맥스 믹스투어 타이어가 노면을 잘 붙잡는다. 묵직한 차량 무게와 부드러운 서스펜션 덕분에 안정적이다. 또한, 새롭게 적용된 HSTC(트랙션 컨트롤)가 슬립을 억제하기 때문에 스로틀 조작이 서툴러도 괜찮다. 오프로드에서 바이크를 제대로 다룰 수 있게 되면 HSTC를 끄고 차량의 한계를 끌어올릴 수 있다. 별도의 스위치로 끄고 켤 수 있기 때문에 수시로 바뀌는 오프로드에서 유용하다.
/
명확한 설정과 잠재성
누구나 오프로드 주행의 꿈을 꾸지만 쉽게 도전하기 어렵다. 시간적으로나 금전적으로나 큰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NX500은 현실적인 어드벤처다. 평일에는 어드벤처 무드를 갖고 출퇴근을 하다가 주말에는 근교의 흙길을 밟아볼 수 있다. 그 사이를 넘나들면서 어떤 거부감도 들지 않는다. 그리고 버튼 하나만 누르면 기존의 한계와 재미는 또 한 번 높아진다.
ㅡ
HONDA NX500
엔진형식 수랭 4스트로크 2기통 DOHC
보어×스트로크 67 × 66.8(mm)
배기량 471cc
압축비 미발표
최고출력 50hp / 8,500rpm
최대토크 45.1Nm / 6,500rpm
시동방식 셀프 스타터
연료공급방식 전자제어 연료분사식(FI)
연료탱크용량 17.5ℓ
변속기 6단 리턴
서스펜션 (F)텔레스코픽 도립 (R)싱글쇽 스윙암
타이어사이즈 (F)110/80 19 (R)160/60 17
브레이크 (F)296mm더블디스크 (R)240mm싱글디스크
전장×전폭×전고 2,165×790×1,415mm
휠베이스 1,442mm
시트높이 830mm
차량중량 195kg
판매가격 918만 원
글 윤연수
사진 양현용
취재협조 혼다코리아 hondakorea.co.kr
본 기사 및 사진을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여 업로드하는 것을 금합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저작권은 월간 모터바이크(모토라보)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