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레벨GS, BMW 모토라드 R 1300 GS 2024

    BMW모토라드를 대표하는 어드벤처 바이크 GS가 대규모 업그레이드를 거쳐 R 1300 GS로 탄생했다. 디자인, 엔진, 전자장비 등 모터사이클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가 강화됐다. 더 가볍고 더 다루기 쉽고 더 강력하게.

    BMW MOTORRAD R 1300 GS 2024

    NEXT LEVEL ‘GS’

    /

    새로운 BMW R 1300 GS는 ‘다음 레벨의 GS’라는 슬로건과 함께 완전히 달라졌다. 새로운 1,300cc 2기통 박서 엔진은 더 콤팩트하고 미션 정비성이 개선되고 새로운 캠샤프트가 적용됐다. 구형과 마찬가지로 밸브 스트로크 타이밍을 변경하는 시프트캠 시스템을 적용해 7,750rpm에서 최고출력 145마력을 내고 최대토크는 6,500rpm에서 무려 149Nm를 발휘한다. 당연하게도 역대 GS 시리즈 중에서 가장 강력한 엔진이다. 주행모드는 레인, 로드, 에코, 다이내믹 총 네 가지로 구성되며 옵션으로 엔듀로 모드를 설정해 더 본격적인 오프로드 주행이 가능하다.

    ABS 프로, MSR, DBC(다이내믹 브레이크 어시스트), HSC, DTC(다이내믹 트랙션 컨트롤), DCC(다이내믹 크루즈 컨트롤) 등이 기본 탑재되고 ACC(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FCW(전방 충돌 경고), SWW(레인 체인지 경고), DSA(전자식 다이내믹 서스펜션 어저스트) 등을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다. 특히 FCW의 경우 브레이크 개입이 포함되어 라이더의 안전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출시 모델의 경우 대부분의 전자 옵션이 모두 적용될 가능성이 크다.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된 메탈 쉘 메인 프레임과 알루미늄 리어 프레임이 적용되었고 신형 EVO 텔레레버 서스펜션은 전후 20mm의 트래블을 더 확보했으며 전자식으로 댐핑과 프리로드를 조절하거나 차고의 높이를 변경할 수 있다. 속도가 낮아지면 30mm 높이를 낮춰 발착지성을 높이는 기능은 신장이 작은 라이더들에게는 환영받을 기술이다. 여기에 차량 중량을 이전 모델 대비 12kg 감량하여 더욱 경쾌한 스티어링 감각과 뛰어난 안정성, 더 높은 코너링 한계를 갖췄다.

    오피셜 포토 공개 이후 부정적인 이야기가 많은 헤드라이트 디자인은 DRL이 포함된 매트릭스 LED가 적용되었고 어댑티브 터닝 라이트가 포함된 헤드라이트 프로가 옵션으로 마련되어 있다. 선택 시 코너링 방향을 먼저 비춰주어 야간주행 안전성을 높일 수 있고 새로운 LED 방향지시등은 핸드 가드와 통합되었다. 리어는 S 1000 RR에서 먼저 선보인 바 있는 테일램프 통합형 제품으로 변경되어 더욱 깔끔하고 불필요한 원가 상승을 방지했다. 이 밖에 경량 리튬이온배터리, USB 소켓과 12V 소켓, 6.5인치 TFT 스크린, 열선 그립, 스마트키 등이 기본 포함되었다.

    옵션으로 라이더 각 체형에 맞는 다양한 높이의 시트와 30mm 높은 핸들바 라이저를 선택할 수 있다. 그래픽은 트리플 블랙, GS 트로피, 옵션719 트라몬타나로 구성되어 있다. 과연 새로운 R 1300 GS는 디자인, 엔진, 전자장비, 편의장비까지 모든 영역을 강화한 만큼 오랜 역사를 이어가는 훌륭한 모델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인지 기대가 된다. 국내에는 12월 중 출시 예정이다.


     윤연수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모토라보에 있습니다.

    지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