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OTORBIKE BRAND
LOGO HISTORY
Vol.01 TRIUMPH
브랜드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로고는 첫인상을 평가받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로고 변천사를 살펴보는 것은 마치 한 사람의 인생을 사진으로 찍어서 나열한 일대기처럼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다
/

1902-1906
19세기 말인 1883년 창립된 트라이엄프의 첫 공식 로고. 87년에 제작되어 사용되었지만, 트라이엄프 모터사이클에 붙여진 것은 1902년부터다. 화려한 왕관과 다양한 레터링 그래픽이 가득한 모습이다. 로고 중앙에는 대륙을 상징하는 6개의 깃발이 들어갔다. 올드스쿨 타투를 연상시키는 비주얼은 예쁘지만, 로고로 사용하기에는 과한 느낌을 준다.

1907-1914
역시나 과했던 트라이엄프의 첫 로고는 채 몇 년이 지나지 않아 바뀌었다. 레트로한 흰색 윤곽선이 포인트를 주는 검은색필기체를 사용했다. 첫 T와 마지막 H는 위아래로 쭉 꼬리를 빼면서 밑줄을 그은 듯한 디테일을 더했다.

1914-1922
사선에서 수평에 가깝게 내려오고, 조금 더 굵은 필기체로 변경되었다. 또한 타원형 포인트 라인이 있는 배경이 추가되었고, ‘모터스’ 키워드가 추가됐다. 컬러는 조금 부드러워진 회색과 흰색을 사용했다.

1922-1932
트라이엄프의 첫 로고를 수정한 디자인이다. 전체적으로 퀄리티를 높이고 채색을 통해 세련된 모습이다. 배색은 영국 국기의 특성을 담았고, 하단에는 ‘COVENTRY’라는 키워드가 추가되었다. 컬러를 입혀서 더욱 예쁘지만, 역시나 과한 실루엣이다.

1932~1933
트라이엄프는 1930년대 실험적인 로고플레이를 했다. 1년 동안 사용된 이 로고는 지구 이미지와 큰 아치형 레터링이 들어간 타원형 엠블럼 모양을 하고 있었고. 전 세계에 트라이엄프 브랜드의 영향력을 펼치겠다는 ‘Triumph All Over The World’슬로건이 함께 들어갔다

1934-1936
우리가 알고 있는 트라이엄프 로고의 아이덴티티가 생겨난 시기다. 극적인 변화를 맞이한 로고는 어떤 배경과 장식도 없는 심플하면서도 터프한 레터링 그래픽으로 변경됐다. ‘T’는 확대시켜 포인트를 주고, ‘H’는 전과 같이 꼬리를 내리며 돌아 ‘R’과 이어져 스마일라인을 완성시켰다. 전체적으로 최적의 밸런스와 세련된 디자인이 완성됐다.

1936-1990
섬세하게 바뀐 필체와 더 굵고 짧아진 로고는 흰색 윤곽선을 적용하여 더욱 세련된 모습을 연출한다. 군더더기 없는 모습과 감성을 담고 있는 이 로고는 1990년까지 유지되면서 최장시간 사용을 했다.

1990-2005
1983년 법정관리에 들어간 트라이엄프를 존 블로어가 관심을 갖게 되면서 투자가 이루어지고, 새로운 탄생을 맞게 된다. 그렇게 트라이엄프는 1902년부터 모터사이클을 생산하면서 로얄엔필드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긴 연속 생산 모터사이클 제조업체라는 칭호를 얻는다. 새롭게 태어난 트라이엄프를 로고 또한 새롭게 탄생했다. 전체적인 모습은 유지하고 있지만, 더욱 날카롭고 강인하게 직선화된 선들과 새로운 컬러가 적용되었다. 추가로 2002년에는 100주년 기념 로고가 디자인되었다. 왼쪽에는 영국, 오른쪽에는 레이스 체크무늬 깃발 두 개가 있는 화려한 모습이었다.

2005-2013
레트로한 실루엣의 전 로고는 조금 더 현대적으로 변화했다. 선은 더 굵고 깔끔해졌고, 컬러는 더욱 무거워졌다. 흰색 윤곽도 없어졌다. 시대에 맞게 모던하고 스타일리시한 느낌이다. 변화를 거치면서도 트라이엄프의 아이덴티티인 스마일라인을 유지하면서 고유성을 살렸다.

2013~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로고로 2013년에 디자인되었다. 역삼각형의 단색 프레임 속으로 기존 로고 레터링이 들어갔고, 영국 국기 패턴을 사용한 그래픽이 특징이다. 브랜드의 역사와 고유성을 유지하면서 영국의 에너지를 담은 기념적인 디자인이다.
글 김휘동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모토라보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