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RIUMPH TIGER 900 GT/RALLY
트라이엄프의 미들급 타이거가 업데이트되었다. 더 커진 엔진으로 강해졌으며 프레임을 시작으로 전체적인 디자인을 새롭게 제작했다. 이전의 800 시리즈가 사용하던 XR과 XC 라인업을 GT와 RALLY라는 표기로 대체하여 브랜드가 추구하는 방향을 알아보기 쉬워졌다.
트라이엄프의 미들급 타이거 시리즈가 업데이트된다. 800cc 3기통 엔진을 탑재하던 전작에 비해 100cc 증가한 900cc 3기통 엔진을 장착한다. 같은 3기통이지만 각 실린더의 점화 순서와 타이밍이 다르다. 그 결과 엔진의 부드러움은 감소되었지만 보다 앙칼지고 두터운 필링을 낼 것으로 예상되며, 덕분에 오프로드 주행 중 바이크의 트랙션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듯하다. 바이크의 출력이 너무 부드러우면 노면이 고르지 않은 오프로드에서 스로틀 조절이 어렵기 때문이다.

엔진은 전작에 비해서 최대토크가 10% 이상 증가하여 7,250rpm에서 87N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전체 구간의 출력이 높아졌으며 중반부는 9% 이상 증가한다. 엔진의 배기량이 증가되고 엔진 형식이 변경된 만큼 배기음도 더욱 강렬하고 개성 있게 변경되었다. 대중들이 모델들을 이해하기 불편했던 XR과 XC라는 표기법 대신 GT와 RALLY라는 쉬운 이름을 채택했다. 옵션과 콘셉트에 따라서 이름 뒤에 붙었던 X, T, A 또한 PRO라는 단어로 대체하였다.
첫인상이라고 할 수 있는 헤드라이트의 크기를 줄여 가벼운 느낌을 주며 개성 있는 DRL 디자인으로 전작만큼이나 존재감이 느껴진다. 후미등과 방향 지시등에도 LED를 사용하였으며 프로 모델에는 안개등이 기본 장착된다. 사이드의 페어링이 완전히 새롭다는 느낌은 적지만 부분적으로 다듬어 가볍고 깔끔한 인상을 높인다. 바이크의 무게가 이전보다 5kg 이상 가벼워졌는데 프레임의 구조가 눈에 띈다. 이전보다 가벼운 스틸 트렐리스 프레임은 볼트 체결 방식이며 메인 프레임과 리어 서브 프레임을 연결한다.
또한 동승자 풋 패그를 별개로 장착하여 전도 시 프레임 자체에 충격을 받는 일을 없앴다. 어드벤처 주행의 잦은 전도를 감안한 설정이다. IMU가 적용되어 주행 중인 바이크의 상황을 정밀하게 파악하고 코너링 ABS와 트랙션 컨트롤을 개입시킨다. (노멀 모델은 제외) 강력해진 엔진에 대응하는 새로운 브렘보 스티레마 모노블럭 브레이크 시스템이 장착되어 성능은 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7인치 TFT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다양한 정보 확인과 바이크 설정이 가능하고 마이 트라이엄프 커넥티비티 시스템으로 휴대폰 앱과 연동하여 전화, 음악 청취, 내비게이션, 고프로 컨트롤 등이 가능하다.
TIGER 900 GT & GT PRO
타이거 900 GT와 GT 프로 모델은 캐스트 알로이 휠을 장착하고 있는 공도 지향 모델이다. 도심 주행과 장거리 여행이 주 목적이며 약간의 어드벤처까지 포용한다. 이전의 타이거 800 XR 시리즈로 볼 수 있다. 연료탱크는 20ℓ로 전작보다 커져 장거리 주행에 유리해졌으며 레인, 로드, 스포츠, 오프로드 총 4가지 주행모드로 즐길 수 있다. 프런트에 19인치, 리어에 17인치 휠이 장착되고 마르조키 45mm 도립식 포크와 리어 쇽을 갖춘다.
GT 모델의 경우 전후 감쇠력을 조절할 수 있으며 GT 프로 모델의 포크는 수동으로 조절하고 리어 쇽을 전자식으로 조절할 수 있다. 전자식 리어 쇽은 TFT 계기반의 전용 메뉴를 통해 프리로드와 댐핑을 조절한다. 댐핑은 9단계로 컴포트부터 스포츠까지 세분화하여 설정하고 프리로드는 4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타이거 900 GT 모델은 서스펜션에 LRH(Low Ride Height) 키트를 장착하여 프런트 서스펜션 트래블을 40mm 줄이고, 리어는 20mm를 줄일 수 있다. 그 결과 시트고는 810~830mm에서 760mm~780mm로 낮아진다. 어드벤처 바이크를 타고 싶지만 시트고가 부담스러웠던 이들에게 고마운 소식이다. GT 프로에는 열선 시트(동승자 포함)와 TPMS가 적용되고 빠른 변속을 돕는 퀵시프트와 라이더 모드가 추가되어 총 5가지 주행모드를 갖춘다. 코로시 레드, 사파이어 블랙 퓨어 화이트 총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TIGER 900 RALLY & RALLY PRO
타이거 900 랠리와 랠리 프로 모델은 와이어 스포크 휠을 장착하고 있는 오프로드 지향 모델이다. 일반적인 비포장도로부터 험준한 오프로드까지 달리기 위해 프런트에 21인치 휠이 장착된다. 프런트 타이어의 폭이 좁은 만큼 오프로드 주행 중 노면 추종성과 장애물 주파 능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전의 타이거 800 XC 시리즈와 같은 구성이며 WP가 아닌 쇼와 서스펜션이 장착된다.
감쇠력 조절이 가능한 45mm 도립식 포크와 프리로드와 신장 조절이 가능한 리어 쇽이 장착된다. GT 모델보다 휠 트래블이 60mm 가량 길어 최저 지상고를 확보하고 큰 충격에 대응할 수 있다. 휠베이스는 1551mm로 GT와 GT 프로 모델에 비해 5mm 정도 짧고 시트고는 40mm 높은 850- 870mm다. 레인, 로드, 스포츠, 오프로드, 라이더 모드 총 5가지 주행모드로 즐길 수 있다.(랠리 프로 모델에는 오프로드 프로 모드가 추가된다)
20ℓ 연료탱크를 장착하고 있으며 건조중량은 타이거 900 랠리 196kg, 타이거 900 랠리 프로 201kg이다. 타이거 900 랠리와 랠리 프로는 타이거 트라몬타나(Tiger Tramontana)에서 영감을 얻어 흰색 프레임을 장착하게 된다. 매트 카키, 사파이어 블랙과 퓨어 화이트 총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글 윤연수
취재협조 트라이엄프코리아 www.triumphmotorcycles.co.kr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모토라보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