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사이클 TMI] 오프로드의 명가 KTM에 대한 모든 것

MOTORCYCLE BRAND T.M.I

Vol.04

다카르 랠리를 비롯해 MX GP, 슈퍼 크로스, 식스 데이즈, 하드 엔듀로 등 세계 각종 오프로드 레이스를 휩쓰는 오프로드의 명가 KTM. Ready to Race, 최고의 성능을 위해 모든 걸 집중하는 KTM의 고집을 이해하기 위해 집중 탐구해봤다

KTM의 역사는 1934년 시작되었다. 엔지니어 한스 트룬켄폴즈는 오스트리아 메틱호펜에서 자동차 수리점을 열었다. 이후 1937년부터 현 아우디를 설립한 네 개의 회사 중 하나인 DKW와 독일 자동차 브랜드 오펠의 차를 판매했다. 당시 정식 등록된 사명은 아니었지만 그의 가게는 크라프트파자이크 트루켄폴즈 매틱호펜Kraftfahrzeug Trunkenpolz Mattighofen으로 알려졌다. 

(좌) KTM Okay 3 Gang / (우) Mirabell : KTM은 언더본과 스쿠터 장르도 제작했었다
KTM 최초의 바이크 R100

세계 2차 대전이 끝난 후 자동차 수리 수요가 줄어들자 트루켄폴즈는 바이크를 생산하고자 했다. 1951년 그는 집에서 모든 부품을 생산하고 로탁스 사의 엔진을 얹은 R100의 프로토타입을 만들었다. 1953년 상용화를 위한 생산이 시작되었는데 20명의 직원이 하루에 3대의 바이크를 만들었다. 같은 해 사업가 에른스트 크노르리프가 대주주가 되며 사명은 크노르리프&트룬켄폴즈 매틱호펜Kronreif & Trunkenpolz Mattighofen으로 변경되었고 KTM의 본격적인 역사가 시작된다.

READY TO RACE

레디 투 레이스는 KTM의 슬로건이자 정신이다. KTM은 1954년 오스트리아 내셔널 챔피언십 우승부터 오프로드 레이스에서 KTM은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1966년 가장 오래된 엔듀로 레이스인 인터내셔널 식스 데이즈 엔듀로 ISDE에서 3개의 우승 메달을 땄고 1986년엔 모든 종목에서 우승을 거뒀다. KTM은 이 레이스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개최국을 테마 그래픽으로 꾸며 스페셜 모델 식스 데이즈를 출시하고 있다. 

1970년 크로스 대회에서 활약한 독자 개발 250머신

엔듀로 레이스뿐 아니라 1970년 독자 개발한 250cc 엔진을 바탕으로 모토크로스에서 우승하며 크로스 대회에서도 활약하기 시작한다. MX GP와 슈퍼크로스, 모토크로스에서 KTM은 항상 순위권에 랭크된다. 또 올해 다카르 랠리 우승으로 KTM은 2001년부터 18년 연속 다카르 랠리 우승컵의 주인공이 되었다. 이런 경기 결과는 오프로드의 절대 강자라는 이야기가 허세가 아님을 증명한다.

슈퍼듀크R은 파익스 피크 레코드를 갖고 있다

 KTM은 독특한 기록도 하나 갖고 있다. 바로 파익스 피크 힐클라임 대회 1,205cc 부문 타이틀이다. 미국 로키산맥의 동쪽에 위치한 파익스 피크에선 해발 2,862m에서 시작해 총 20km, 156개의 커브를 돌아 4,301m의 피니시 라인에 누가 더 빨리 도달하는지 겨룬다. 경주를 위해 만들어진 도로가 아니기 때문에 도로 옆은 깎아지는 절벽이다. 2017년 KTM은 이 대회에서 슈퍼듀크 1290R로 9분 49초 265라는 기록을 세웠다.

WP SUSPENSION

WP 서스펜션은 1977년 네덜란드 출신의 크로스 선수 윔 피터스Wim Peters가 설립했다. 연습 도중 착지 과정에서 부상을 입은 그는 서스펜션 연구에 돌입했다. 최초의 제품에 하얀색 코일 스프링이 사용되었고 이 특징을 살려 화이트 파워White Power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하지만 시간이 흐른 뒤 이름이 백인 우월주의(White Power)라는 의미로 곡해되어 이미지 손상을 우려해 공식적으로 WP 서스펜션이라는 이름을 사용한다. 

1983년 WP는 세계 최초로 도립식 포크를 생산했다. 프로토타입을 만든지 불과 10개월 만의 일이었다. 1984년 KTM은 500cc 2 스트로크 머신에 WP 서스펜션을 장착했는데 뛰어난 서스펜션으로 1,750 대의 판매고를 올린다. KTM은 1995년 WP 서스펜션을 인수했고 2007년에는 KTM이 위치한 매틱호펜으로 회사도 옮겼다. 현재 오프로드 바이크부터 온로드 바이크, 모토GP 머신까지 KTM의 모든 바이크에는 WP 서스펜션이 장착된다. 오프로드 출생답게 오프로드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고 큰 충격에도 강한 내구성을 보인다. 한 지붕 아래 있으니 OEM 생산 방식이 아니라 WP에서 직접 제작한 서스펜션이 적용된다. 바이크를 개발할 때부터 이미 WP 서스펜션 장착되기 때문에 바이크의 특성에 맞게 세팅된다. KTM 바이크와 WP 서스펜션의 궁합이 더 좋게 느껴지는 이유다.

키스카 디자인 스튜디오의 리더 제럴드 키스카

KISKA DESIGN

키스카 디자인은 1990년 제럴드 키스카가 설립한 디자인 회사로 오스트리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디자인 스튜디오로 꼽힌다. 스포츠와 이동 수단의 성능, 혁신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중점하고 있다. 20년 넘게 KTM 바이크의 디자인은 물론 제품 기획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등을 담당하고 있는 중이다. 

키스카는 모두가 KTM을 사랑하기보다 KTM이 더 강렬한 이미지를 갖기 원한다고 한다. 2001년 채택된 KTM의 브랜드 컬러인 오렌지 컬러와 레디 투 레이스 슬로건 역시 키스카가 구상한 것으로 예상된다. KTM의 로고 역시 키스카가 디자인했는데 높이 올라온 T는 포디엄에 올라선 챔피언을 상징한다고 한다.

X-BOW

2008년 KTM은 제네바 모터쇼에서 첫 번째 자동차인 X-보우를 공개했다. X-보우의 디자인 역시 키스카가 진행했으며 뾰족하고 날렵한 인상이다. X-보우의 콘셉트는 모터사이클의 즐거움을 네 바퀴로 구현하는 것이다. X-보우는 기본형 R, R을 기반으로 성능을 끌어올린 RR, 투어링 모델 GT, 그리고 레이스 머신 GT4로 총 네 가지 라인업이 있다. 

모두 달라라Dallara의 섀시에 아우디 2,000cc TFSI 직렬 4기통 엔진을 얹었다. 기본형 모델인 R만 해도 성능은 상상 이상이다. 최고 299마력에 400Nm의 최대 토크를 낸다. 공차 중량은 790kg이고 최고 속도는 231km, 제로백은 3.9초 밖에 되지 않는다.

회사명KTM AG
국가오스트리아
창립1934년
창립자한스 트룬켄폴즈
사업분야모터바이크, 스포츠 카, 서스펜션

 조건희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모토라보에 있습니다.

- Advertis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