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를 넘기 위한 선택
WP XPLOR PRO SUSPENSION
FOR ENDURO
엔듀로 바이크로 오프로드를 달리다 보면 다양한 상황을 마주하게 된다. 바로 그때 서스펜션은 바이크의 안정성과 접지력에 큰 영향을 끼치며 주파 성능을 좌지우지한다. WP의 익스플로러 프로는 더 높은 한계를 제공하며 전영역대에서 고급스러운 움직임을 발휘한다.
/
WP는 KTM의 자회사로서 그룹사인 KTM, 허스크바나, 가스가스는 물론 혼다, 가와사키, 야마하, BMW 등 다양한 모터사이클 브랜드와 협력관계를 지닌 서스펜션 브랜드다. 특히 KTM, 허스크바나, 가스가스에는 익스플로러Xplor 서스펜션을 OEM으로 납품하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나 또한 순정 익스플로러 서스펜션에 만족하며 사용했지만 애프터마켓 제품으로 선보인 익스플로러 프로Xplor Pro에 대한 궁금증이 항상 공존했다. ‘순정도 충분한데 무엇이 얼마나 더 좋아질 수 있을까?’라는 의심과 함께 테스트를 시작했다.
XPLOR PRO 7548 FORK
익스플로러 프로는 흔히 KTM의 팩토리 레이싱 팀 선수들이 사용하기 때문에 ‘팩토리 서스펜션’이라고도 불린다. 외관은 언뜻 보기에 순정과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지만 실제로 보면 파츠의 완성도가 확연하다. 또한 경량 소재를 사용하고 고품질의 코팅을 통해 마찰 저항이 적어 더욱 부드러운 움직임을 제공한다. 압축과 신장, 프리로드 등을 외부에서 쉽게 조정할 수 있으며 클로즈드 카트리지(Closed Cartridge)라는 점과 콘 밸브(Cone Valve) 시스템이 적용되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조금 지루한 설명이지만 이 두 개념을 이해해야 익스플로러 프로 서스펜션을 이해할 수 있다.
CC(Closed Cartridge)
클로즈드 카트리지는 캐비테이션Cavitation 즉, 공동현상이 적게 일어난다. 공동현상은 오일로 가득 찬 포크 안에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하며 생기는 압력 변화로 인해 기포가 생기는 것을 말하며 일반적인 오픈 카트리지(순정)에서 발생한다. 기포가 많이 발생하게 되면 원래 상태의 정상적인 댐핑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일정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클로즈드 카트리지의 경우 서스펜션 포크 카트리지 내부의 오일과 외부의 오일을 분리하고 댐핑이 형성되는 공간을 일정하게 가압시켜 공동현상을 억제한다. 그 결과 일정한 댐핑을 전달하고 반응성 향상과 마찰 저항을 줄여 고급스러운 승차감을 전달한다.
CV(Cone Valve)
콘 밸브 시스템은 포크가 더욱 일관적인 댐핑과 강한 충격에 대응할 수 있도록 일반적인 심 스택이 아닌 원뿔 모양의 밸브를 적용한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심 스택의 경우 포크 속 오일이 순환되는 통로에 얇은 원형 철판을 적층하여 오일이 흐를 때 저항이 생기도록 설계된 것을 말한다. 즉, 얇은 철판으로 오일이 순환되는 것을 방해하여 유속을 조절하고 댐핑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설계 특성상 심 스택은 적층의 한계가 있고 오일에 의해 휘어질 때 물결치는 동작이 생겨 댐핑 손실로 이어진다. 콘 밸브 시스템은 원뿔 형태의 밸브를 이용해 오일이 일정하고 매끄럽게 통과하도록 하여 직선적인 댐핑 포스와 일관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더불어 큰 충격으로 인해 유속이 빨라지면 순간적으로 콘 밸브가 하강하면서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콘 밸브의 각도(경사도), 스프링, 프리로드심 등을 조정하여 다양한 상황에 맞게 세팅할 수 있다. 덕분에 콘 밸브 시스템은 공격적이면서도 안정적인, 탄탄하면서도 부드러운 이율배반적인 세팅이 가능하다.
XPLOR PRO 8946 SHOCK
익스플로러 프로 쇽 중에서도 KTM 전용으로 링크 타입이 아닌 스윙암 직결식에 대응하는 제품이다. 링크 타입에 비해 더 높은 지상고를 확보하고 구성 요소가 비교적 간결하여 가벼운 것이 특징이다. 특히 과거 티랙스Trax 시스템에서 더 발전된 슈퍼티랙스(SuperTrax)시스템이 적용되어 불규칙한 노면에서도 스로틀을 더 빨리 강하게 열고 가속할 수 있다.
STX(SuperTrax)
슈퍼티랙스는 리어 휠이 불규칙한 노면에 범프 되어 허공에 떠 있을 때, 리바운드 시 내부 오일 통로를 순간적으로 확장시켜 일반적인 쇽보다 더욱 빠르게 신장시킨다. 하이-스피드 컴프레션, 리바운드와 로우-스피드 컴프레션, 리바운드를 별개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오일 유속에 따른 리어 휠 움직임을 더욱 세밀하게 세팅할 수 있다. 그 결과, 리어 휠이 노면에 붙어있는 시간이 지속되고 마찰력이 향상되어 빠른 가속 및 대응이 가능한 것이다. 슈퍼티랙스 기술은 엔듀로를 포함하여 MX와 랠리 팩토리 팀 선수들도 사용한다.
ㅡ
오프로드 테스트
TEST RIDING
with KTM 350 EXC-F SIXDAYS
익스플로러 프로 서스펜션을 KTM 350 EXC-F 식스데이즈 모델에 장착하여 테스트를 진행했다. 프리로드는 75kg-85kg로 순정과 동일한데 전후 서스펜션의 절대 높이가 증가하여 발착지성이 다소 떨어진다. 시트에 앉았을 때 주저앉는 느낌이 한결 더 부드럽고 프런트보다 리어가 조금 더 가라앉는다. 기본적으로 프런트가 살짝 들린 포지션으로 고속 주행 및 장애물 주파 등을 고려한 것으로 예상된다.
주행을 시작하면 잔잔한 요철 처리가 순정 대비 훨씬 부드럽다. 이는 속도를 높였을 때 더욱 효과적이다. 작은 충격에도 비교적 긴 트래블을 사용해 흡수하고 재빠르게 원래 위치로 신장하며 노면을 누른다. 순정보다 수직 움직임이 큰 것에 비해 낭창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스프링 하부 질량(unsprung weight)이 줄어든 것 같은 움직임이다. 프런트에 하중이 실린 상태에서도 요철 처리 능력이 뛰어나다. 제동할 때 순정 포크에 비해 일정 이상 가라앉지 않고 트래블을 확보한다. 제동 후 전방으로 시팅 포지션을 옮겨 선회할 때도 탄탄하다. 포지션을 전후로 빠르게 옮길 때 무게가 실린 만큼 눌리고 무게를 빼면 뺀 만큼만 정확하게 회복한다. 다만 시트 포지션이 리어에 쏠린 상태에서 바이크를 좌우로 빠르게 넘기면 프런트 그립이 불안정하다. 앉은 위치를 조금만 전방으로 옮겨도 해결되는 부분이지만 기본자세를 제대로 갖추지 않은 초보자라면 불안하게 느낄 수 있다.
전반적으로 더욱 탄탄하고 높아진 한계
과거 790 어드벤처 R의 익스플로러 프로는 저속부터 중반부 영역의 움직임이 한층 더 부드럽고 고급스러워진 분위기였다. 하지만 엔듀로의 익스플로러 프로 서스펜션은 전반적인 터치감이 탄탄하고 빠릿한 움직임을 보여주며 한계를 높인 설정이다. 장애물을 넘어갈 때 프런트가 닿는 느낌이 명확하고 스로틀을 전개하는 만큼 프런트가 주저앉는다. 낮은 속도에서는 충격 이후 금방 신장하면서 라이더를 뱉어내는 느낌을 주는데 조금 더 과감하게 장애물을 충격하면 오히려 더욱 편안하다. 웬만큼 강한 충격으로는 포크의 한계가 드러나지 않고 정면으로 들어온 충격을 수직 운동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주기 때문에 다음 동작을 준비하기 좋다. 테스트는 낙차가 큰 코스에서도 이어졌다. 순간적으로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충격을 받았을 때의 한계가 매우 높다. 순정 대비 느낌상 150% 이상 향상된 느낌이다. 콘 밸브 시스템과 슈퍼티랙스의 진가가 발휘되는 순간이다. 리어부터 지면에 충격된 뒤 프런트를 내려놨을 때 상체에 가해지는 충격이 현저히 적다. 타이어의 공기압도 많은 상태였음을 감안하면 놀라운 수준이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압축 후 신장되었을 때 원래 위치를 되찾는 동작이 매끄럽고 정확하다.
애프터마켓 파츠의 가치
엔듀로 바이크는 극한의 환경을 달린다. 미끄러운 노면은 기본이고 급격한 경사의 업힐이나 다운힐, 바위나 나무 같은 장애물 등을 수시로 주파한다. 이때 라이더의 주행 실력에 따라 코스 주파가 가능하냐와 불가능하냐가 결정된다. 그렇다면 라이더의 실력 다음은 무엇이 중요할까? 바로 서스펜션이다. 노면이 고르지 않은 오프로드에서 충격 흡수 및 회복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타이어의 마찰력을 만들어낼 수 없고 피로도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서스펜션 테스트를 하기 전까지는 순정 서스펜션도 충분하다고 생각했고 마찰력을 높이기 위해 소프트 타이어에만 집중해왔다. 하지만 고성능 서스펜션이 주는 안정감과 고급스러운 움직임, 마찰력 등으로 인해 빠르게 달리기 위한 우선순위로 올라섰다.
익스플로러 프로 서스펜션은 비싸다. 엔듀로 머신의 절반 이상의 가격이다. 또한 많은 라이더들은 순정 서스펜션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나 또한 그랬다. 하지만 테스트를 진행한 후의 프로 서스펜션은 매우 합리적이라고 느껴졌다. WP는 어떤 목표를 갖고 프로 서스펜션을 개발했을까? 일반 라이더는 물론이고 OEM 파츠를 사용하는 라이더까지 모두를 현혹시키기 위해 노력했을 것이다. 더 좋은 소재를 사용하고 더욱 뛰어난 기술력을 적용해 차원이 다른 고성능을 실현했다. 그만큼 가격이 상승한 것이다. 좋은 재료와 기술을 탑재한 만큼, 프로 서스펜션이 주는 질감과 성능은 순정 서스펜션으로는 흉내조차 낼 수 없는 수준이다.
글 윤연수
사진 양현용
취재협조 WP코리아 wp-suspension.co.kr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모토라보에 있습니다.